제140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2006년 8월 29일(화) 오전 10시
의사일정
1. 제140회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시정연설
3.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4.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5. 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6. 회의록에서명할의원선임의건
7. 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1. 제140회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시정연설
3.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유수철의원외 6인 발의)
4.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5. 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박경래의원외 8인 발의)
6. 회의록에서명할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7.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 21분 개의)
이춘실 행정관리국장님 나오셔서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태식 공원녹지과장입니다.
(관계공무원 인사)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40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김성학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8월 16일 유수철 의원외 열 분의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39조의 규정에 의거 8월 21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제140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안건 접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8월 10일에는 송파구청장으로부터 서울특별시송파구재정계획심의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과 서울특별시송파구시설관리공단설립및운영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이, 8월 16일에는 유수철 의원외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이, 8월 18일에는 박용모·원내선 의원외 여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과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회의규칙중개정규칙안이, 8월 21일에는 박경래 의원외 여덟 분의 의원으로부터 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 8월 23일에는 송파구청장으로부터 2006년도제2회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과 재정건설위원회 심언도 의원외 스물세 분의 의원으로부터 지하철9호선연장구간조기착공건의안이, 8월 28일에는 송파구청장으로부터 서울특별시송파구기반시설특별회계설치및운영조례안이 접수되어 각각 소관 상임위원회 및 본회의에 회부되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의안현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5분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습니다. 소은영 의원님께서 5분자유발언 신청서를 제출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소은영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자유발언을 하면서 5·31 지방선거에 당선된 것이 조상 잘 만나 당선되었다는 말을 들으며 착잡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번 5·31 지방선거에 우리 한나라당이 압승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 송파구의회 의원 선거는 그렇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한나라당이 전체 투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도 비례대표 포함 14석, 열린우리당이 10석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너무나도 어처구니없는 결과가 아닌가 싶어 가슴이 사실상 아픕니다.
이러한 선거법을 만든 국회의원님들에게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이러한 선거법을 개정해 주실 것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국회의원, 시의원 선거는 소선거구제를 하면서 기초의원 선거는 중대선거구제를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소선거구제로의 개정이 어렵다면 차라리 정당공천을 하지 말아 주십시오.
언제 언론에서 가나다순으로 기호를 정하는 것이 문제가 있다고 하여 추첨으로 기호를 정한다고 하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허나 추첨으로의 변경은 근본적인 문제를 간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은 운으로 가번을 받은 후보가 운으로 당선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기초의원 선거도 소선거구제로 개정해 주실 것을 국회의원님들께 강력히 말씀드립니다.
이번 5·31 지방선거에서 서울시 25개 구청장 선거구에서 25개 전 구청장이 한나라당 소속 당선, 서울시 96개 선거구에서 96명의 시의원 당선, 비례대표의원 포함 한나라당이 102명의 시의원을 당선시키는, 민주국가에서 전무후무한 결과가 나왔으면서도 기초의원 선거는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점, 우리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에게 책임을 돌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본 의원은 구청장, 시의원 선거를 한나라당이 싹쓸이한 것에 대하여 민주국가에서 잘된 것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번 5·31 지방선거는 정부에 대한 불신이 국민들의 투표로 표출되었다는 사실을 접하고 기초의원 선거도 소선거구제도였다면 송파구의회 의원 선거에 과연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출마하여 몇 분이나 당선되었을까를 생각하게 합니다. 같이 한나라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하여 가번을 받은 후보는 모두 당선되고 나번과 다번을 받은 후보는 낙선되어야 하는 선거제도, 이러한 선거법 때문에 선거운동 과정에서 같은 당 후보끼리 선의의 경쟁이 되지 못하고 나번과 다번을 받아 유능하고 아까운 같은 당 후보를 당선시키지 못한 선거법은 개정되어야 한다고 본의원은 보는 것입니다.
잘못된 선거법으로 인하여 동료 후보를 낙선시키는데 한 몫을 하여야 하는 선거제도…, 본 의원도 가번을 받아 당선되었지만 표를 많이 얻어 동료 후보를 낙선시켰습니다. 참으로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불합리한 선거제도는 꼭 개정되어야 한다고 본 의원은 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구의회 의원님으로 당선되신 의원님들께 부탁의 말씀 한마디 전할까 합니다.
이제 선거는 끝났습니다. 한나라당 소속으로 당선되신 분이나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당선되신 분이나 우리 다같이 화합하고 협력하여 송파구 발전과 더 나아가 서울시 발전 그리고 국가발전에 초석이 되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제140회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0시 31분)
이번 임시회는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8월 29일부터 9월 13일까지 16일간으로 회기를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정연설
김영순 구청장님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난 5·31 지방선거에서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구민의 대표로 당선되신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보냅니다.
금년 여름은 유난히도 무더위와 폭우가 기승을 부렸고 열대야까지 겹쳐 온 국민을 힘들게 하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취임하여 첫 번째 일로 수해취약시설과 배수펌프장을 둘러보고 수방시설을 챙기고 난 후 연일 폭우가 쏟아졌으나 다행히도 우리 구는 조금의 피해도 없이 무사히 넘길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의원님 여러분과 우리 1,400여 공무원이 합심하여 대비해 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수방시설과 동사무소를 순방하면서 행정의 중심에는 늘 구민이 계시다는 생각을 하였고, 구민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함께 땀 흘리며 구민에게 약속한 것은 작은 일이라도 반드시 지켜야 된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저는 선거기간 동안 구민에게 한 약속들을 정리하여 전국에서 처음으로 구민들 앞에서 선포하고 다시 한 번 실천을 약속할 것입니다.
뒤돌아보니 지방자치가 시작된 지 벌써 15년이나 되었습니다. 그동안 정치적·제도적으로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의원님 여러분의 노력으로 구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선거문화가 개선되는 등 지방자치제도의 획기적인 변화가 있었으며, 특히 지방의원의 유급제는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방자치가 시행되면서 우리 구는 계획된 도시로 많은 개발과 발전을 이룩하여 왔으나 이제부터는 그 바탕 위에 업무기능과 자족기능을 채워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시책으로 품격있는 새로운 송파를 건설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이제까지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이룩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부동산 경기침체, 노사갈등 등으로 국민경제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중소기업 대부분이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으며, 이중 약 45%가 도산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전 국가적인 경제난은 지방행정에는 크나큰 재정위기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구민들의 욕구 증가에 따라 매년 예산은 일정 수준 늘어나야 하겠으나 금년에 이어 내년에도 재정난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구나 금년은 민선 4기가 출범하는 해로 향후 4년간의 중기계획을 수립하고 구민과 약속했던 새로운 시책들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의 재정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미래의 행복도시를 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와 지원을 당부드리면서 금년도 구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송파를 대한민국의 주거1번지 특별구로 만들겠습니다. 현재 송파구는 개청 이래 개혁에 가까운 새로운 변화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2004년에 시작된 잠실지구 아파트 재건축 사업을 비롯하여 지난해 11월 문정지구에 착공한 서울 동남권 유통단지와 법조타운이 완공되면 업무기능을 갖춘 최첨단 산업단지로 탈바꿈하게 되고, 여기에 거마지역 뉴타운 사업까지 마무리 되면 송파의 지도가 바뀌는 전국 최대의 베스트 도시가 눈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저는 이 계획된 도시에 문화가 살아 숨쉬는 인간 중심의 격조 높은 새로운 송파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건설되는 모든 아파트단지와 일반 건축물에 대하여는 유비쿼터스제를 도입하고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등 주변환경과 지역특성에 어울리도록 친환경적으로 개발하고 석촌호수와 성내천의 교량, 올림픽 상징 조형물 등 랜드마크에는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는 등 송파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아름다운 도시로 가꾸겠습니다.
또한, 방이동 습지와 탄천·잠실유수지를 개발하여 수생식물을 식재하고 동물들이 서식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습지 생태공원으로 조성하겠으며, 그동안 방치되어 악취가 발생하던 감이천과 장지천도 자연생태하천으로 복원하여 물놀이장, 쉼터 및 자전거도로 등을 설치해서 주민들이 스포츠와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개발하겠습니다.
각 동별 또는 권역별로 1자치, 1특화사업을 추진하여 테마가 있는 거리 조성, 랜드마크 설치 등 마을 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상징할 수 있는 특색있는 마을로 가꾸어 다양한 계층의 구민들이 다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주거문화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도시계획사업과 연계하여 시기를 잘 조정함으로써 업무기능과 주거문화가 조화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나타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송파를 강남의 경제 중심지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를 살리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송파는 인접한 강남에 비해 업무기능과 자족기능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잠실역에서 장지동에 이르는 송파대로 주변을 기업하기 좋은 환경으로 바꿔 테헤란로를 능가하는 비즈니스 거리로 조성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석촌역을 중심으로 제2롯데월드, 가락동, IT벤처타워와 문정지구를 잇는 송파경제벨트를 조성하겠습니다. 석촌역과 석촌호수길 주변의 용도지역을 준주거나 상업지역으로 상향조정하는 등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하여 열악한 도시기능을 향상시키고, 벤처관련기업이 밀집해 있는 가락동 일대를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로 조성하겠으며 장기적으로는 제2롯데월드와 문정지구 동남권 유통단지를 연계하여 IT(정보), BT(생명공학), ET(환경공학)등 고부가 가치가 있는 우량기업을 집중 유치함으로서 명실상부한 동남권의 경제중심지로 우뚝 서게 할 것입니다. 또 이러한 기반위에 기업인 전용핫라인을 설치하고 해외마케팅을 지원하는 등 창업에서 판로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사항을 「One-stop」지원체제로 구축함으로써 국가경제의 근간이 되는 고용창출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셋째, 교육환경의 현대화로 미래지향적인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교육은 국가의 미래가 달린 백년대계입니다. 며칠 전 뉴스를 보니 세계 100대 대학교에 우리나라는 단 하나의 대학도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경제성장에만 치중하고 교육부분의 투자에는 너무 소홀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송파는 인구나 규모면에서 광역시에 버금가는 전국에서 가장 큰 자치구임에도 특수목적고등학교는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재임기간 동안에 의지를 갖고 다른 도시기능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낙후된 교육환경개선을 위하여 택지개발예정지구에 특수목적고등학교나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는데 노력하겠으며, 학교 정보화사업 등 교육환경 개선사업도 확대해 나가고, 통학로에는 스쿨존 스크린도어와 CCTV를 설치하며, 주민순찰대를 운영하여 우리의 자녀들이 등·하교길이 안전하도록 학교주변 청소년 유해환경을 지속적으로 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저소득층자녀를 위한 멘토링사업을 전개하여 학습환경이 열악한 저소득가정, 소녀·소년가장 등 결손가정의 청소년들이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국제자매도시와의 교류를 통하여 청소년들이 어학연수 및 다양한 외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홈스테이 사업을 확대 실시하는 등 미래지향적인 교육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청소년에게 올바른 세계관을 정립하고 국제감각에 맞는 인재를 양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구민이 생활주변에서 문화를 마음껏 향유하는 문화도시로 가꾸겠습니다. 문화는 곧 국민의 정서이며 품격입니다. 문화가 없는 도시는 인간의 존엄성과 브랜드가 없는 도시이며 도시의 발전수준에 따라 구민의 문화수준도 함께 향상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풍납토성과 올림픽공원 및 롯데월드를 연계하는 문화관광벨트를 조성하겠습니다. 풍납동의 역사문화, 올림픽공원의 레저·스포츠문화, 문정 로데오거리의 쇼핑·먹거리 문화 등 송파만이 가지고 있는 문화특성을 살려 관광상품화 하고 국내뿐 아니라 이웃 일본·중국 등 해외에도 홍보해 나가겠으며 한편, 몽촌토성에는 한성백제박물관을 건립하여 풍납토성 등지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는 등 백제유적과 다양한 문화를 관광자원화 하여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알찬 복지행정으로 더불어 잘사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먼저 저소득층에 대한 기초생활지원을 질적으로 확대하여 생계는 물론 최소한의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소녀·소년가장을 위한 후견인 결연사업과 학비지원사업을 확대하고, 방이복지관의 장애인목욕탕 시설을 개선하는 등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장애인 체험교실 및 장애아동 도우미 프로그램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경로당을 경로문화센터로 전환하여 경로당의 활용성을 증대하고 노인 여가문화를 생산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사랑의집 꾸미기 사업인 헤비타트운동을 확산하여 저소득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등 틈새 소외계층에 대한 생활도 꼼꼼히 챙겨 나가겠습니다.
또한, 많은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돕고 일하는 여성에 대한 지원체체를 강화하기 위하여 여성문화회관에 아토피 아동과 장애아동을 수용할 수 있는 통합보육시설을 설치하는 등 1동 1공공보육시설을 목표로 연차적으로 설치해 나가겠으며, 보건소를 건강증진센터로 전환하여 금연클리닉, 비만클리닉 등 건강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초음파장비도 현대화하여 임산부의 안전한 분만을 유도하는 등 민간보다 더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노령화시대에 대비하여 장지택지개발지구에 노인전문요양원 건립을 추진하여 2010년까지 완공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교통수단의 다각화로 정체 없는 교통체계를 만들겠습니다.
송파구는 지하철과 시내버스 등 교외방향의 대중교통수단은 발달되어 있으나 일반 버스노선이 운행되지 않거나 운행이 어려운 지역이 많아 이 지역 주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마을버스의 도입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그러나 마을버스는 기존 운수업체와 상당한 의견대립이 예상되므로 인근주민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수렴하고 운수업체 대표, 교통전문가 등과 협의를 통하여 지역실정에 맞는 마을버스 운영체계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예산문제로 사업이 중단된 위례성길과 마천동간 도로개설 공사를 조기에 착공하고 지하철 3호선의 조기완공과 9호선의 조기착공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한편 장기 교통대책으로 잠실철교 차도확장, 올림픽로 하부도로 개설 및 잠실사거리와 주요교차로의 입체화 등 외곽순환도로망 구축을 위하여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해 나가고, 특히 문정지구 동남권 유통단지 개발에 따른 교통대책으로 탄천제방도로 확장공사를 조기에 착공하여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체증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아울러 무공해 교통수단인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특별구로서의 위상에 맞도록 자전거도로와 주차장을 확충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자전거타기 시설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교통분담율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열린 행정, 투명한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를 다목적 문화공간으로 전환하여 방과후교실 및 놀토프로그램 등 센터별 차별화되고 특색있는 문화강좌를 개설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친절서비스행정을 최우선목표로 삼고 친절아카데미교실을 개설하여 직원과 시설관리공단, 복지시설 종사자 등 행정보조요원에 이르기까지 고객만족 이수제 등의 교육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겠으며 즉시 민원처리제를 실시하고 민원불편사항을 사전에 예방하는 한편, 지방세 도우미제도, 생활불편처리반 등 한발 빠른 민원처리체계를 정립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구청정과의 정기토론마당을 개최하여 주민고충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각계각층과의 대화를 통한 발전적이고 건전한 토론문화를 조성하는 등 주민이 참여하는 투명한 행정으로 신뢰받는 구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러한 사업들은 저와 공무원만으로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제출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선거기간과 동사무소를 순방하면서 주민들에게 약속한 사항 중 시급한 사업들을 우선적으로 반영할 계획이었으나 정부의 서민주택 재산세 부담 완화정책에 따라 재산세 수입이 대폭 줄어들어 모두 반영하지 못하고 의무적 필수경비 등 시급한 사업만을 우선 반영하였습니다.
추가경정예산안의 규모는 25억 9,800만원이 늘어난 2,753억 6,300만원이며 이중 일반회계는 2,425억 4,500만원, 특별회계가 328억 1,800만원입니다. 금번 추경은 앞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부의 정책에 따라 재산세가 감소됨에 따라 기정예산중에서 불요불급한 예산과 순예비비를 경정하여 재원을 마련하였으며 어린이공원 현대화사업, 폐기물 위탁처리비, 하수도 구조물 정비공사, 도로 및 가로등 유지보수비 등 주민편익 사업비와 본예산 편성시 재원부족으로 반영하지 못한 직원연금부담금 등 의무적 경비에 주로 계상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총 예산의 증가분은 의존재원인 보조금이며 예비비와 경정분은 기정예산임을 감안하면 실제 예산규모는 재산세 감소분만큼 축소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의원님 여러분!
이제 새롭게 시작한 민선4기 첫해를 맞이하여 구민여러분께서 저에게 거는 소망과 기대가 매우 클 줄 압니다.
저는 이와 같은 구민들의 열망에 부응하여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구민 모두가 오래살고 싶어 하는 행복한 송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크나큰 포부를 가지시고 구민의 봉사자로 선택하신 길인만큼 항상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앞장서 주시고 또 저에게도 이러한 과업을 완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성원과 협력을 당부 드리면서 의원님 모두의 앞날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3.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유수철의원외 6인 발의)
(10시 56분)
운영위원회 유수철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결의안은 2006년도제2회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추가경정예산안에대한 심사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위원회조례 제11조의1의 규정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 위원회 구성인원은 12인 이내이며 구성방법은 의장이 추천하여 운영위원회 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활동기간은 송파구의회위원회조례 제10조제2항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될때까지 존속하도록 되어 있으며 활동내용으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결과 보고한 2006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 후 본회의에 부의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에 대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심사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을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10시 58분)
위원회조례 제7조 규정에 의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행정복지위원회에서 원내선 의원, 박경래 의원, 이양우 의원, 노승재 의원, 이상선 의원, 이정인 의원, 재정건설위원회에서 박재문 의원, 소은영 의원, 문윤원 의원, 최조웅 의원, 박인섭 의원, 안성화 의원, 이상 12명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박경래의원외 8인 발의)
(10시 59분)
박경래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일을 돌이켜보면 지난 제4회 전국지방동시선거 결과로 우리 송파구의회에서는 제5대 의회가 출범하여 4년간의 일정을 시작하였으며, 근간에는 기나긴 장맛비로 인한 전국적인 수해로 국민들을 안타깝게 했습니다.
이러한 때 우리 구 의회에서는 이번 구정질문을 통하여 우리 구 행정의 이행실태와 다양한 지역살림을 꼼꼼히 챙겨 구민의 불편사항을 살피고 발전적인 행정의 좋은 기회로 삼고자 구정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구정질문 기간은 이번 제140회 임시회 기간 중 2006년 9월 1일 하루 동안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구정질문을 통하여 구정발전에 보다 유익한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안설명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회의록에서명할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11시 02분)
금번 회기는 순서에 의하여 구자성 의원님과 박찬우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휴회의건(의장제의)
상임위원회별 소관 업무보고를 위하여 8월 30일부터 8월 31일까지 이틀 동안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1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그러면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3분 산회)
정동수 김철한 송인문 이정인
노승재 최조웅 유수철 박인섭
소은영 안성화 문윤원 구자성
박경래 이양우 이상선 김종례
원내선 이황수 박용모 이정광
심언도 박찬우 박재문 박재범
○출석관계공무원
구청장김영순
행정관리국장이춘실
기획재정국장배창수
주민생활지원국장최익붕
도시환경국장김종삼
건설교통국장이기헌
보건소장김인국
○의결사항
·제140회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 원안가결(2006년 8월 29일부터 9월 13일까지 16일간)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 원안가결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 원안가결(행정복지위원회에서 원내선 의원, 박경래 의원, 이양우 의원, 노승재 의원, 이상선 의원, 이정인 의원, 재정건설위원회에서 박재문 의원, 소은영 의원, 문윤원 의원, 최조웅 의원, 박인섭 의원, 안성화 의원, 이상 12명 선임)
·구청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 원안가결
·회의록에서명할의원선임의건 : 원안가결(구자성·박찬우 의원 선임)
·휴회의건 : 원안가결(2006년 8월 30일부터 8월 31일까지 2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