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조용근 의원 제28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 GTX-D노선 거여·마천지역 유치를 촉구한다"[토요저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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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송파구의회 | 작성일 | 2021.03.04 | 조회수 | 757 |
토요저널 2021년 3월 일 화요일 6면 [전문공개] 제목 : GTX-D노선 거여·마천지역 유치를 촉구한다.
안녕하십니까? 거여2동, 장지동, 위례동이 지역구인 행정교육위원회 조용근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GTX-D노선에 거여·마천지역 유치를 촉구한다”는 요지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GTX는 경기도 등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의 주요 도심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입니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m이하에 터널을 건설하여 노선을 직선화함으로써 시속 100km이상(최고 시속200km)으로 운행할 수 있는데, 이는 일반 지하철의 세배이상 빠른 속도이며, 수도권에서 서울도심을 1시간 이내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입니다.
현재,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파주~동탄의 A노선, 남양주~송도의 B노선, 양주~수원의 C노선이 계획되었으며, GTX-D노선은, 2019년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추가노선 검토필요성을 언급하여 ‘광역교통2030’에 처음 반영되어 추가 노선이 검토되면서,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의 건의사항을 반영해서 올해 6월 동서라인의 GTX-D노선을 확정하겠다는 추진계획을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와 서울시의 동서라인 관련 각 지자체는 GTX-D노선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서울에서는 강동구가 지자체를 중심으로 노선유치에 총력을 펼치고 있으며, 송파구에서는 거여·마천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11만서명을 목표로 유치 추진을 촉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거여·마천지역은 오랜 기간 서울의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의 관심과 개발에서 소외되었던 지역입니다.
그나마 최근 몇 년 사이 거여마천뉴타운 재개발이 속도를 내며, 대규모 아파트가 입주하기 시작함으로써 늦게나마 지역균형이라는 모양새를 갖추기 시작했지만, 서울이나 송파 내 다른 지역과 비교해볼 때 교통인프라의 지역 간 형평성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GTX-D 노선의 거여·마천지역 유치는 새로운 교통망으로 인해 거여·마천지역의 구도심과 신도심의 균형 있는 발전을 앞당길 수 있고, 인접 위례신도시까지 혜택을 볼 수 있으며, 향후 추가적인 인구유입과 지역상권의 활성화로 미래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견할 수 있습니다.
강동구는 서울 지하철 5호선, 8호선 그리고 9호선의 연장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지만, GTX-D 노선 유치를 위해 국토교통부에 10만 주민 서명부를 전달했고, 경기도 용역노선에 강동구가 포함되면서 용역결과를 토대로 GTX-D노선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강동구는 왜 세 노선의 지하철 연장사업 외 GTX-D 노선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을까요? 이는 GTX-D노선이 동부수도권을 아우르는 미래가치의 초석이기 때문입니다.
송파구도 GTX-D 노선이 잠실을 경유할 것이라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노선유치에 가능성을 따지기 보다는 지금부터라도 최선의 노력과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올해 1월 28일부터 2월 24일까지 약 1개월간 송파구청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에는 140여건의 GTX-D노선의 거여·마천지역 유치를 희망하는 주민들의 바람이 올라왔으며, 지금도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송파구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3호선 노선연장과 오륜사거리 역사 신설에 집중한다는 사유를 들어 GTX-D 노선 유치에는 다소 방관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여마천뉴타운과 위례신도시의 인구증가로 유발되는 교통문제의 심각성을 과연 송파구가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의문입니다.
동서간의 교통인프라에서 불편을 겪고 있는 거여마천지역의 현 상황을 개선하고 형평성 있는 교통인프라 구축과 균형 있는 개발의 대안으로 GTX-D노선에 거여·마천지역을 선정하도록 촉구하는 바입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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