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4회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2호
서울특별시송파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5년 8월 25일(월) 10시
장 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제1회의실

의사일정
1.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기획재정국, 행정안전국)

심사된 안건
1.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기획재정국, 행정안전국)

(10시 04분 개의)

○위원장 최상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4회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오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회의 일정에 대하여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재정국장으로부터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들은 후 이어서 행정안전국, 기획재정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심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안건을 상정하겠습니다.

1.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기획재정국, 행정안전국)
○위원장 최상진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상정합니다.
  이정희 기획재정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정국장 이정희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 이정희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우리 최상진 위원장님과 정주리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서 일반회계로 예탁한 예수금수입을 가용재원으로 활용하여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송파사랑상품권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구비 재원 확보를 위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9쪽, 회계별 예산규모입니다.
  ’25년도 추가경정예산을 반영한 총 예산규모는 기정예산 1조 3,595억 6,606만원 대비 104억 6,787만원이 증가한 1조 3,700억 3,393만원이며, 이중 일반회계는 기정예산 대비 104억 6,787만원이 증가한 1조 3,044억 1,994만원이고, 특별회계의 경우 추경 요인이 없어서 미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13쪽에서 20쪽, 세입예산 편성내역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서 일반회계로 예탁하여 예수금수입 104억 6,787만원을 신규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31쪽에서 35쪽, 조직별 세출예산입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등 추경 요인이 있는 행정안전국과 기획재정국 외에는 추경 요인이 없어 미편성하였습니다.
  행정안전국 총 세출예산은 99억 9,266만원으로, 자치행정과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99억 9,26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획재정국 총 세출예산은 4억 7,522만원으로, 경제진흥과 송파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에 4억 7,522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71쪽에서 84쪽, 간주처리내역입니다.
  지방재정법 제45조 및 송파구 예산총칙 제8조 규정에 의거 ’2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이 성립된 이후로 7월 25일까지 목적이 지정되어 교부된 국·시비 보조사업비 884억 3,038만원을 7회에 걸쳐서 세입·세출 예산으로 간주처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99쪽,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입니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일반예치금 중 104억 6,787만원을 일반회계 예탁금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위원님들의 질의에 소관 과장이 직접 상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상진 기획재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진미숙 전문위원 검토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진미숙 전문위원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지방자치법 제145조 및 지방재정법 제45조에 따라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고,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 제11조제2항에 따라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편성하여 송파구의회의 의결을 받고자 지난 2025년 8월 8일 제출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일반 및 특별회계의 세입총괄을 살펴보면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가 기정액 대비 5.83% 증가된 1,898억 7,793만 2,000원으로 계상되었습니다.
  일반회계 세입 추가경정예산안은 기획예산과 예수금수입으로 104억 6,787만 8,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행정안전국 소관 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자치행정과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99억 9,265만 8,000원을 신규편성 하였습니다.
  송파구의 총 대상자 수는 64만 9,856명이며, 한부모가족 및 차상위계층 1,976명, 기초생활수급자 2만 137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 추진을 위하여 1차 국고보조금 확정예산을 통보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예산편성과 보조금 교부 신청을 요청하였습니다.
  송파구의 1차 지급 총 사업비는 999억 2,658만원이며, 이중 국비는 75%, 시비 15%, 구비는 10%로, 구비에 해당하는 금액을 본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편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다음 기획재정국 소관 세출 추경 예산은 경제진흥과의 송파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에 4억 7,522만원을 증액편성하려는 것입니다.
  기획재정국 소관 기획예산과의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은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 제16조 및 서울특별시 송파구 기금 관리 조례 제26조의9에 따라 각종 회계 및 기금의 여유자금 통합관리를 위하여 2021년에 설치된 기금입니다.
  본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의 재원을 일반회계로 예탁하여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및 송파사랑상품권의 확대 발행을 통해 소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매출 확대에 이바지하려는 내용입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정부 정책에 따라 전 국민 대상 소비쿠폰을 지급하는 것으로 우리구 재정 부담에도 불구하고 예산편성은 부득이하다고 사료됩니다.
  다만,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위하여 통합재정안정화기금과 예비비를 활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송파구 재정건전성에 대한 우려 역시 불가피하다 판단되며, 향후 기금 상환 등 다양한 재정 악화 조건이 발생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재정건전성 확보 방안을 위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과 같이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관련 규정의 범위에서 편성되었음을 검토보고 드립니다.
○위원장 최상진 진미숙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는 사전에 위원님들과 협의하여 일문일답 형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실 때 해당 부서명과 예산서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박종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현 위원 아무도 안 하셔가지고, 국장님하고 말씀을 나눠야 될지 아니면 과장님하고 해야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희 사전설명주신 자료 중심으로 해서 대화를 나눠 봐야 될 것 같아요.
  일단 저희가 구 재정에 대한 얘기를 할 때 “송파구 재정이 어렵습니다.”라는 표현을 많이 쓰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도 그런 내용이 좀 포함되어 있는 것 같고 해서 과장님께 한번 편하게 여쭤보겠습니다.
  송파구 재정이 많이 어렵습니까?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예, 지금 그렇게 녹록지 않은 상황입니다.
  위원님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저희들 세입 여건이 크게 이렇게 증가할 수 있는 요인이 현재는 없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지금 그에 비해서 경직성경비는 자꾸 올라가고 있고, 그리고 특히나 우리 세출 부분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그런 특수요인이 자꾸 발생하고 있습니다.
  먼저 대표적으로 말씀드리면 올해는 소비쿠폰으로 해서 한 163억 정도 벌써 발생을 했고요. 이제 내년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이 환경공무관 통상임금 지금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곧 결정을 앞두고 있는데 현재 민간에서 벌써 대법원판결이 났습니다. 상여금이 이제 통상임금에 포함이 되면서 통상임금에 따라서 모든 제수당들이 올라갑니다. 그것을 소급지급해야 되는 사항으로, 그것이 지금 한 140억 정도 발생을 했고요. 지금 노조에서는 2년 분납으로 요구를 하고 있는데 지금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청소용역 폐기물처리 비용을 저희들이 2년에 한 번씩 용역을 줍니다. 그래서 그 용역이 8월 말에 완료가 되면 그걸 저희들 적용을 해야 하는 사항인데요. 그게 지금 저희들이 한 50억 정도가 증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도 우리 지방선거 비용 한 40억 정도가 또 추가로 소요되고요. 그러다 보니까 현재까지 소요된 것만 올해, 내년도 거의 400억 가까이가 특수요인으로 생겼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들이 세입은 한정되고, 그리고 재산세도 우리가 2023년도 그때 520억 결산기준으로 이렇게 감추경도 편성을 한 이후로 해서 그때 늘어난 총 예산규모에 비해서 세출은 아직도 증가세는 드뭅니다.
  그리고 사실 우리가 과거에는 한 2003년 이전에는 350억에서 400억 정도 재산세가 늘었는데 현재는 그 증가세가 거의 많지 않습니다. 좀 늘기는 합니다. 그런데 거기에 비해서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상입니다.
박종현 위원 자꾸 이렇게 말씀을 길게 붙이시는 것 보니까 뭔가 좀 조심스럽게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6페이지 혹시 갖고 계세요, 자료?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있습니다.
박종현 위원 예, 6페이지 보시면 재산세 증가하고 있잖아요. 말씀하신 대로 증가세가 예전처럼 큰 폭은 아니지만 재산세 증가하고 있는 거 아닙니까?
  ’25년도 하반기에도 재산세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는데 재산세가 적게 들어와서 어려운 건가요?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지금 아마 그 수준을 보시면 저희들이 2021년도 수준과 올해가, 올해가 그래도 좀 적은 편입니다. 지금 물가는 상승하고 세출요인은 발생을 하고 그런데 지금 가장 큰 재산세가 못 받쳐주는 이런 상황입니다.
박종현 위원 이런 내용들이 우리 주민님들도 아셔야 되는 내용이니까 말씀을 좀 드리기는 하는 건데 저는 이런 말씀을 좀 드리고 싶어요.
  제가 예산에 관심을 가지고 지금 들어와서 4년째 예산을 바라보고 있는데 지금 예산을 저희가 이야기할 자리가 이 자리밖에 없어서, 내년도 예산 수립하기 직전이지 않습니까? 계속 구재정이 어렵다 어렵다 이야기를 하면서 굉장히 큰일이 난 것처럼 하는 것들이 저는 조금 그렇게까지 해야 되나, 이 생각이 좀 들어서 그런 거예요.
  말씀하신 대로 예측하지 못한 지점들이 있어서 세출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거꾸로 생각하면 지금 내년도에 발생할 큰 덩어리에 세출들은 이미 말씀하신 거잖아요. 그러면 예상 못 한 게 아니고 늘 있던 선거 그냥 있는 거고, 그리고 환경공무관 관련된 것도 언젠가는 나올 것들인데 지금 나왔고,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그렇게까지 어렵고 갑자기 예상치 못한 게 막 발생하고 지금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활용해가지고 재원을 확보하고 하는 게 되게, 저도 좀 이렇게 살펴봤는데 예산편성 운영기준이나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에 다 적합한 일들이고 되게 자연스러운 행위들인데 굉장히 큰일이 있는 것처럼 말씀을 하시는 것 같은 뉘앙스가 느껴져서 제가 부탁의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 하면 내년도 예산 수립 때 저희 위원님들께서 공통적으로 다 말씀하신 거지만 ’25년도 예산에 관련돼서 지금 진행되었던, 저희가 지금 쓰고 있던 돈들에 관해서 너무 유보금을 많이 과도하게 잡았던, ’24년도 결산 관련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유보금 너무 많이 과도하게 잡아서 예산 운영이 굉장히 경직되게 되고, 그러므로 그런 것들을 통해서 예산수립의 원칙에 별로 부합하지 내용들이 너무 많이 발생을 했다는 거죠.
  각 부서들이 예산을 집행하는 데 너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수립은 적절한 규모로 수립을 했는데 거기서 10%, 15%, 25%까지 이렇게 유보를 시키라는 이야기들이 나왔다는 걸 지금 지적을 해놔야 8월 말이 지나고 예산이 본격적으로 수립이 되고 그리고 저희들이 예산 심의할 때는 그렇게 과도하지 않아야 하지 않는가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이번에 몇 프로 계획하고 계세요, 유보율?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먼저 제가 몇 프로 말씀드리기 전에 먼저 저희들이 왜 유보액을 잡아야 되는가 하면 사실은 저희들이 아까 말씀드렸던 이런 재정 구조에서 저희들이 사실은 초과세입이나 이런 걸 예측하기에는 한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지금 집행부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은 사실은 집행잔액을 남겨서, 우리가 순세계를 좀 남겨서 이제 다음 연도 예산편성에 이렇게 활용해야 되는 그런 측면에 있습니다.
  물론 위원님이 아까 지적하신 대로 편성한 예산은 최대한 그 규모만큼 이렇게 세출하는 게 저도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현재 이 구조에서는 그걸 알면서도 이렇게 유보액을 남겨야 되는 사항이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작년에 결과적으로 한 6% 정도의 유보액을 그렇게 추출했습니다. 그런데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올해, 내년도 사항 같은 경우는 한 9~10%까지 가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종현 위원 ’25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 책자예요. 이 책자들 다 보시면서 예산 수립하고 하시는 거잖아요.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맞습니다.
박종현 위원 제가 여기 보니까, 작년 겁니다, 금년 거는 보니까 개정사항이 몇 개 있어가지고 그게 가장 먼저 앞부분에 나왔는데 작년 거에 보니까 9페이지에 보면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읽어드릴게요.
  ‘계획적 예산편성 등으로 잉여금 발생을 최소화하고 순세계잉여금 사용계획을 지방의회에 보고 하는 등 활용 투명성 제고’라는 표현들이 나와요. 그리고 사실 지방회계 운영원칙 아닙니까, 세입과 세출을 맞춰나가는 것. 돈을 많이 남겨서 예산을 과도하게 계상했는지 아니면 정상적으로 잡았는지 모르지만 돈을 잡은 거에서 유보율을 계속 높여야 된다라는 것들을 각 부서에 하달을 해 버리면 각 부서들은 예산집행을 정상적으로 하기가 어렵고 다음 해 예산 수립할 때 이번에 또 유보율 이만큼 잡아야 될 걸 예측을 하고 또 해야 된다는 그런 어려움들이 있기 때문에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송파구의 재정 운용이 기본적으로 지방재정법의 기본적인 원칙에는 지금 계속 조금씩 비켜나가려고 하는 지점들이 눈에 보이는 거예요. 여기 이런 수립기준에도 보니까 상당히 앞부분에 원칙처럼 나와 있는데 이런 부분들은 조금 예산을 기획하고 준비하시는 쪽에서 충분히 고려를 해주셔야 되지 않을까 싶고요.
  한 가지만 또 간단하게 말씀을…
○위원장 최상진 잠시만요. 박종현 위원님 잠시만요.
  일단은 왜 질의하시는지 전체적인 큰 맥락은 이해가 가는데요. 일단 이번 추경 관련된 부분만 충분히 하시고 어쨌든 예결 관련된 부분은 추후에 한 번 더 말씀하시는 걸로 좀 하시고 너무 깊게 들어가지 마시죠.
박종현 위원 예, 알겠습니다. 하도 아무 말씀들이 없으셔가지고, 그러면 다른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시고 한 가지만 딱 지적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상진 예.
박종현 위원 다른 분 말씀하시죠.
○위원장 최상진 다른 위원님들 하실 말씀 있으십니까?
  정주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주리 위원 정주리 위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그때 설명주셨을 때 저희가 지금 통합계정에서 어쨌든 이 돈을 이제, 표현이 좀 그렇지만 어쨌든 ‘빌려 쓴다’라고 그때 과장님께서 설명을 주셨어요. 그래서 ’29년도부터는 이제 거치 기간 끝나서 이자랑 해서 같이 상환을 해야 된다라는 표현을 쓰셨거든요.
  그런데 이제 설명을 계속 듣다 보면 사실상 지금 구 재정이 어렵고 그렇게 기대하는 바의 그런 들어올 예산이 없거나 재산세 부분에 대해서도 불투명하다고 말씀하셨고, 유보액이 계속 이제 잡혀야 되는 상황에서 ’29년도가 돼서 그 돈을 이제 상환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구 재정은 어떻게, 어떤 계획으로 상환 계획이신지도 궁금하고, 그때 설명주셨을 때 통합계정은 이제 상환해야 되는 의무가, 이자를 얹어서 상환을 해야 되는데 그때 재정안정화계정에서는 만약에 그 예산에서 빼 쓰게 되면 이자를 얹어주지 않아도 된다라고 표현을 하셨어요.
  그래서 그런 식이면 우리구 재정이 어려워서 이 계정에서 계속 어쨌든 빌려오고 다시 갚고 하는 게 지속되다 보면, 그냥 설명 들은 대로 제가 생각을 하게 되면 재정안정화계정에 예산을 좀 더 넣어서 그 안에서 융통을 하는 게 이자는 더 안 얹어줘도 되니까 더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제가 이 계정에 대한 두 개의 혹시 돈이 이렇게 입금될 때, 예탁금 될 때 차이가 있는지 그거 답변 좀 부탁드릴게요.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먼저 우리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좀 드리겠습니다.
  저희들 원래 그 통합안정화계정은 설치 목적이 회계연도 간 재정 수입 불균형을 조정하고 동일 연도 내에서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각종 회계·기금의 여유자금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11년도에 설치되었습니다. 이거는 지금 통합계정과 재정안정화계정으로 구분되는데요. 이거는 이제 기금운용계획 변경을 통해서 이렇게 지금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먼저 질의하셨던 그 통합계정은 우리 타 회계나 그 기금에서 예탁되는 재원으로, 일정 기간 활용해서 보관했다가 그 후 이자와 원금을 이제 상환하는 예수·예탁의 용도입니다. 이에 반해서 우리 재정안정화계정은 타 회계나 기금으로부터의 전입금 아니면 특별회계, 기금의 폐지로 발생하는 재원 등을 이제 타 회계나 기금으로 전출하는 용도입니다.
  그래서 아까 질의하셨듯이 우리 통합계정은 우리가 특별회계나 기금에서 남는 여유재원을 예탁을 받아서 그렇게 원금과 이자를 다음 연도에 이렇게 회수 수입으로 다시 들어오는 구조고요. 그런데 이제 여기에서는 우리가 통합계정으로 이렇게 쓸 수 있는 게 우리 지방재정법에서도 이렇게 쭉 논의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여유 재원을 그냥 넘길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통합안정화계정은 말 그대로 어떤, 아, 재정안정화계정은 이제 전입금을 받는 개념인데요. 그거는 어떻게 보면 조건들이 좀 있습니다. 우리 그 통합안정화계정에 이렇게 적립 요건은 직전 회계연도 우리 일반회계 순세계잉여금이 최근 3년 평균의 150%를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분의 20%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을 이렇게 적립토록 되어 있고, 이제 적립할 수 있고, 그리고 우리 특별회계나 아까 기금의 폐지로 발생하는 재원도 이렇게 적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그 통합계정 같은 경우는 이제 2021년부터 지방재정법에서 특별회계의 예비비도 1% 미만으로만 적립토록 그렇게 규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 특별회계 예산을 편성하고 난 뒤에 이렇게 남는 여유 재원을 이제 2021년부터 통합계정으로 저희들이 지금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이제 405억원이 지금 그쪽으로 넘어가서 그중에 105억원을 일반회계로 예탁하는 그런 사항이고요.
  그리고 통합안정화계정은 현재 저희들이 갖고 있는 게 2023년도에 아마 우리 남북교류협력기금이라고 그게 폐지가 되면서 2024년도 때 그거 1억 4,000만원을 지금 갖고 있는 그게 전부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들이 좀 여유가 있고 이런 사항이 있으면, 아마 통합안정화계정으로 적립을 하면 사실은 전입금이기 때문에, 전입·전출이기 때문에 이자는 발생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마 다른 회계에는 부담이 좀 적은 건데요. 현재는 재원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정주리 위원 상환 계획은 어떻게 되시는지?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저희들 현재 이번에 일반회계로 예탁되는 그 104억 6,000만원은 향후 우리 3년 거치 5년 원금 균등분할 상환 예정입니다. 여기 지금 공공예금이자로 2.63%의 이자를 적용할 계획이고요. 2026년부터 2028년까지 3년간은 매년 2억 7,500만원 정도 이자가 상환되고, 2029년부터는 원금도 같이 상환하게 됩니다. 그래서 종합적으로 보면 2029년도 최대 23억에서 시작해서 ’33년도 최소 21억원이 상환될 예정입니다. 총 이자는 한 16억 5,000만원 정도 포함될 예정입니다.
정주리 위원 아니, 그 금액은 그때 설명 들었는데 그 재정을 어디에서 그러면, 그러니까 처음에 그 예산 수립하실 때 그만큼의 상환하는 금액을 이제 잡아놓으실 계획이라는 건가요?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그거는 이제 저희들이 내년도 예산을 편성하면서 그 재원을 마련해야 됩니다.
정주리 위원 그러면 아직은 계획된 부분은 없고…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예, 현재는 향후 3년간은 이자만 들어가니까…
정주리 위원 이자만 내니까 그 이자 부분에 대한 계획만 세우실 계획이신 건가요?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예, 그리고 이제 그 편성 과정에서 충분히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영하겠습니다.
정주리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상진 정주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영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심 위원 과장님, 다시 질의하겠는데요.
  이번에 전용한 기금은 어차피 다시, 그 변경한 기금은 어차피 다시 우리가 갚아야 되는 빚 개념 아닙니까?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예, 상환해야 됩니다.
김영심 위원 그냥 상환을 해야 되는 장기채무로 봐야 되는데, 그렇잖아요?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내부채무로요.
김영심 위원 내부채무죠. 그러니까 그것도 장기로 봐야 된다는 거죠. 당장 갚아야 될 건 아니지만 우리가 3년 동안은 이자를 내고, 그 5년 동안은 또 나눠서 갚아야 되는 그런 비용이잖아요?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맞습니다.
김영심 위원 그것도 채워 넣어야 되는 거잖아요?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예.
김영심 위원 그러니까 외부로 그 비용이, 이자가 안 나간다는 것뿐이지 우리 안에서는 그거를 채워 넣어야 되는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게 장기채무로 볼 때는 재정건전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라고 말을 할 수가 없지 않겠습니까?
  그러니까 세입이 충분히 늘어나지 않는다면 우리가 또 예상하는 그런 비용들도 계속 늘어나는, 예상하는 비용들도 있고, 또 세입이 우리가 예상하는 만큼 늘어나지 않는다면 이 부분은 고스란히 빚이 돼서 우리가 사업을 축소하거나 지연하거나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기잖아요.
  그러면 구 자산이 이제 심각하게 돼서 그때는 구 자산을 매각하는 방법이나 부채 발행을 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그게 우리 세입에서 얼마 안 된다고 생각은 하지만 어차피 우리 주민들이 갚아야 될 빚이라고 저는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예. 그 부분은 우리 김영심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부분에 적극 동감을 합니다.
  그 부분이 일단은 내부 저희들 채무가 일단은 맞습니다. 그런데 이제 저희들이 좀 지방채와는 다른 게 우리가 만약에 지방채를 빌리게 되면 그 이자가 외부로 나가게 됩니다. 그런데 이거는 그나마 아직 저희들이 내부에 여유자금이 있기 때문에 그 여유자금으로 돌리다 보니까, 내부에서 서로 융자를 하다 보니까 그 이자가 외부로 새지는 않고 이렇게 내부에 고스란히 쌓이는 그런 게 됩니다.
  그리고 어쨌든 지금 보면 우리가 혹시나 점점 더 재정 여건이 나빠지게 된다면 이 내부 여유재원도 아마 줄게 되겠죠. 그렇게 됐을 때는 아마 지방채까지도 고려해야 될 사항이 올 수도 있는 건데, 아직 그런데 좀 한 가지 그나마 고무적으로 생각이 드는 거는 현재 우리 종부세부터 시작이 되고 있는데요. 우리가 과세표준에서 공정시장가액이라고 과거 이렇게 95%에서 60%로 떨어졌다가 최근 한 80%로 다시 이렇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지금 정부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고 하니까 그게 아마 재산세까지로 이어진다면 향후는 그래도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그런 기대는 있습니다.
김영심 위원 그게 우리 구청에서 보면 기대는 하지만 결국은 우리 주민들 부담으로 가는 거잖아요. 종부세니 재산세니 다 우리 주민들 부담 아닙니까? 결국은 그 세입을, 우리는 세입이지만 세금의 인상으로 이어지는, 세금의 인상이 이어진다면 물가 상승도 같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 그런 구조가 되는데 그러면 어떻게 우리가 사실은 이 재원을 뿌릴 때는 마중물이라 해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뿌린 건데 장기적으로 보면 이게 경제 활성화가 되겠냐는 거죠.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그런데 위원님, 우리 이런 세출 특수요인이 사실은 저희들도 좀 예측을 못 한 부분이 있고, 이게 갑자기 이렇게 생기고 또 발생을 하고 하다 보니까, 사실 이런 부분들이 융자를 내부융자도 하게 되고 하다 보니까 좀 재정건전성에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 어떻게든 이 위기를 잘 좀 극복해 나가서 앞으로 재정 건전화에 노력하겠습니다.
김영심 위원 이 사건으로 인해서 재정건전성이 악화돼서 주민들의 세금이 올라간다 그러면 세금 조세 저항성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상진 김영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잠시만요, 어쩌다 보니까 지금 이번 추경하고 조금 벗어나는 내용들이 나오기는 하는데 각자 사정이 있고 다들 위원님들께서 발언하신 내용이 왜 그렇게 발언하시는지는 다들 이해가 갑니다마는 조금만 추경에 관련된 내용으로 질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배신정 위원님도 어떤 하실 말씀이 있으셔서 하실 내용이죠?
배신정 위원 예, 추경 하나 더 여쭤보려고요.
○위원장 최상진 알겠습니다.
  배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신정 위원 감사합니다.
  이 융자 건에 대해서는요. 한집에 사시는 어머니랑 아들이 어머니가 안 쓰시는 쌈짓돈을 아들이 생활비가 급해서 “어머니 좀 꿔주세요. 내가 좀 이따 갚을게요. 지금 너무 급합니다. 우리 애들 생활비도 있고 당장 교육비도 있는데 어머니 갖고 계신 돈…” 그래서 급하게 빌렸다는 예를 들고 싶고요. 그래서 재정건전성, 한집에서 살고 있는데 송파구 내부에서 한집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 재정건전성이 악화된다고 말하는 건 좀 약간 어폐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다음에 또한 이 사달이 나기 시작한 게 우리가 160억을 이번에 민생쿠폰에 우리가 이제 보전해야 될 금액이잖아요, 분담률이. 그런데 사실은 우리 구청장협의회에서 서울시한테 9:1의 분담률을 요구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분담률이 몇 대 몇이죠?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6:4입니다.
배신정 위원 6:4예요. 그러니까 우리 서울시 같은 경우에는, 원래 국비와 지방세 같은 경우에는 9:1이라는 걸 잘 알고 계실 거예요. 그런데 게다가 서울시 같은 경우에는 그 종합, 그러니까 합쳐지는 재정 체계잖아요. 우리가 지방세를 걷어도 이게 우리가 걷어서 우리가 쓰는 게 아니라 서울시로 일단 모아가지고 각 구청한테 분담을 해 주는 거잖아요. 그래서 일반적인 서울시 사업 같은 경우에는 보통의 경우에 8:2예요.
  그런데 이번에는 우리가 갑자기 재원이 필요하니까 9:1로 해달라고 구청장협의회에서 분명히 서울시한테 얘기했는데 6:4로 했단 말입니다.
  그런데 경기도 같은 경우에는 분산재정이에요. 그러니까 성남시 같은 경우에도 자기네가 세금을 걷어서 자기네가 쓰거든요. 거기가 67%의 재정자립도란 말입니다. 그런데 경기도 같은 경우에는 5:5예요, 지금 분담률이. 재정자립도가 굉장히 강한 경기도도 5:5인데 서울시 같은 경우에, 우리는 전적으로 서울시한테 우리 구청 같은 경우에 의지를 하고 있는데 6:4로 지금 재정 부담률을 해놓은 겁니다. 구청장협의회에서도 그래서 9:1로 해달라고 했거든요. 그런데 그거에 대해서 무시하고 지금 6:4로 한 게 이 사달이 난 거예요.
  그런데 그나마 송파구 같은 경우에, 강남 3구나 이런 데는, 재정자립도 우리가 4위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내부에 있는 특별회계를, 내부에서 이렇게 거래를 해서 우리가 지금 이거를 보전할 수 있었지만 다른 곳 같은 경우에는, 동작구 같은 경우에는 재정자립도가 낮은 곳이기 때문에 굉장히 어렵거든요, 이번 같은 경우에.
  그런데 서울시에서 이거에 대해서, 구청장협의회의 합리적인 저항에 대해서 그걸 받아들이셔가지고 해 주셔야 되는 건데, 이번에 특교금 13억 9,000만원이 내려왔죠? 서울시에서 이거와 관련해서 아직 안 내려왔습니까?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특교금 8,000만원, 8,700만원…
배신정 위원 8,000만원 내려왔습니까? 13억도 안 내려오고 8,000만원 내려온 거예요?
  그러니까 다음에도 그렇고, 다음에 2차 추경도 그렇고 이 분담률의 비율에 대해서 우리는 강력하게 서울시한테 요구해야 됩니다. 서울시한테 세금은 세금대로 다 자기네들이 집중적으로 해가고 일반 사업 같은 경우에는 8:2로 해놓고 이번 같은 경우에 6:4로 해서 너네가 떠안으라고 한다면 굉장히 무책임한 태도죠. 그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그거 여쭙고 싶었어요, 과장님한테.
○기획예산과장 임영우 저희들 구비 분담이 커지는 부분은 사실은 큰 부담입니다. 그래서 구청장협의회 차원에서 그렇게 공식 요청을 했었고, 그런데 지금 서울시의 상황을 보니 서울시에서도 아마 추경을 막 마치고 아마 재원이 없는 상황에서, 거기서도 한 6,000억이 넘는 재원을 아마 지방채를 발행을 하려고 계획을 짜고 있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이렇게 지금 저희들 요구를 받아 주지 못한 그런 불가피한 상황이었던 것 같습니다.
배신정 위원 지방채가 아니라 그분들도 아니, 서울시 같은 경우에도 주차장특별회계가 있고 그다음에 작년 같은 경우 순세계 같은 경우에는 1조 4,000억이 남았잖아요. 그런데 그게 여유자금이 없다 그러면, 정말 없습니까? 그걸 왜 우리한테 떠넘기냐고요. 자기들이 할 수도 있는 거 아닙니까? 그거에 대해서요.
○기획재정국장 이정희 전체적으로 예상하지 못했던 그런 세출 요인이어서 서울시도 지방채 발행을 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이미 다 추경을 해서 그동안의 순세계잉여금이니 이런 거를 세출 예산으로 다 추경 마친 후에 이게 발표가 된 상황이어서 그렇지 않아도 구청장협의회에서 얘기했던 게 우리는 지방채 발행해서 전 구에 지금 배분을 해야 되는 상황인데 그래도 자치구에서 고통 분담 차원에서 좀 이번에 애를 써달라라는 그런 양해의 말씀도 있었습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어서 서울시도 결정하는 데 꽤 애 먹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배신정 위원 특별회계는 없나요, 주차장특별회계?
○기획재정국장 이정희 있죠, 거기도.
배신정 위원 거기도 있지 않습니까? 우리처럼 내부거래를 통해서 우리한테 줄 수 있지 않습니까? 급박한 건 마찬가지고요.
○기획재정국장 이정희 각 구에 나눠줄 정도까지 그렇게 여유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한번 확인해 보긴 하겠는데 서울시도 많은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신정 위원 한번 알아봐 주세요.
○기획재정국장 이정희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상진 배신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성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성호 위원 정회 요청하고요.
  자꾸 예산을, 지금 뭐 없는 예산 만들어서 쓰는데 정당성을 자꾸 얘기하시는 것 같고 서울시 탓하는데 이거는 좀 안 맞는 것 같습니다, 오늘 회의에. 그러니까 정회 요청합니다.
○위원장 최상진 다들 정회하시는 데 이의 없으시죠?
김영심 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최상진 그러면 잠시…
김정열 위원 잠깐만요.
  추경안이 들어왔지만, 사실 우리 위원님들이 추경에 관련된 얘기를 물론 집중적으로 해야 되겠지만 이 상황에서 전개되는 부분도 일문일답으로 물어볼 수 있는 상황이에요. 그런데 무조건 여야 충돌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발언할 수 있는 거는, 지금 이거 배신정 위원님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시청하고 우리의 분담률 관계에서 물어볼 수 있는 얘기 아닌가요? 나는 그렇게 생각을 하는데 이런 부분을 갖다가 위원님들의 발언 기회를 막고 정회를 요청한다는 건 약간 좀 불편하고요.
김성호 위원 그 기회, 의견 막은 적은 없습니다.
김정열 위원 예, 위원장으로서 이 추경안에 대해서, 물론 저희가 이거는 불가피한 상황이기 때문에 가결해 줄 부분이라고 생각은 하는데 그래도 추경안이 들어왔기 때문에 여기에 관련된 사항을 질의한다고 생각하니까 여쭤보시고 없으면 정회를 하십시오.
○위원장 최상진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들 계십니까, 일단은?
  더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세요?
최옥주 위원 저는 좀 구체적으로 우리 경제진흥과 과장님한테 여쭤보겠습니다.
  데이터를 보면 저희 송파구는 소비쿠폰 중심으로 했어요. 그런데 타구 같은 경우 좀 비교를 해보니까 강동구나 은평구, 동작구 이런 데는 중소기업하고 소상공인 경영 안정에 어떤 민생회복에 방점을 둬서 융자 지원 사업도 했어요. 그런데 우리도 4월 21일날 어쨌든 구청장님이 작년에 비해서 25억원을 늘렸어요, 특별신용보증을 225억원으로.
  그런데 이번 기준으로 해서 보면 강동구 같은 경우는 475억원을 지원해 줬습니다, 융자를. 그리고 딴 데 같은 경우에는 또 이율이 1%대에 있는 것도 있고, 저희는 혹시 융자 지원 금액 이율이 얼마인가요?
○경제진흥과장 강복순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는 이자가 1.5%입니다.
최옥주 위원 소상공인은요?
○경제진흥과장 강복순 특별신용보증은 이제 서울시 신용보증기금을 통해서 나가는 건데요. 그거는 지금 CD금리에다가 추가금리 한 1.7%, 1.8% 정도 해갖고 또 서울시에서 일부 다시 지원해 주는 기금이 있기 때문에 통상 2.5%에서 3% 정도…
최옥주 위원 좀 높은 편이죠?
○경제진흥과장 강복순 예.
최옥주 위원 그래서 실질적으로 소비쿠폰도 좋지만 다른 자치구 보면 이렇게 다양한, 또 이벤트까지 했더라고요. 민생쿠폰 쓰고 어떤 이벤트를 해서 사랑상품권을 되돌려준다든지 이런 것도 했는데, 우리는 단순하게 그냥 소비쿠폰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했어요. 그럴 때 생각을 좀 안 하셨는지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경제진흥과장 강복순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지역사랑상품권 지역화폐 발행을 하면서 할인을 해 주고 또 추가로 사용금액에 대해서 일부 한 3% 정도 페이백을 해 주는 그런 자치구가 몇 군데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재정 상황이 어렵다 보니까 페이백까지 하는 자치구는 그렇게 많지 않고, 우리도 그것을 실행 못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최옥주 위원 어쨌든 동작구 같은 데는 중기·소상공인을 위한 금리가 1%대예요. 그런 부분을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해줘야지, 소비쿠폰 위주로 하는 것도 어쨌든 영향은 줄 수 있겠지만 사실은 인프라나 지역경제에 폭넓게 배분을 해야 되지 않나 좀 아쉬워서 말씀을 드린 것이고, 실질적으로 소상공인들이 사실은 무담보로 대출받을 수밖에 없잖아요. 담보가 없으니까, 지원이, 융자받기가 어렵고, 이럴 때라도 좀 융자 지원을 대폭적으로 해서 포함을 시켜서 영역을 확장시켜서 지원했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 것도 차후에라도 조금 구체적으로 대안을 마련해서 다른 구의 벤치마킹을 하셔가지고 실질적으로 지원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상진 최옥주 위원님 고생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고, 아까 박종현 위원님은 당부하고자 하는 취지의 말씀만 하시려고 하는데 맞으시죠?
박종현 위원 예.
○위원장 최상진 그러면 잠시만 정회만 잠깐하고 그다음에 박종현 위원님 질의하시죠.
  잠깐 정회를 하려고 하는데 이의 있으신 위원님들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시 50분까지 정회하겠습니다.
(10시 46분 회의중지)

(10시 48분 계속개의)

○위원장 최상진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종현 위원님, 아까 질의하시려던 것 마저 하시기 바랍니다.
박종현 위원 2분 정도 시간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장님께 제가 질의를 드릴게요.
  국장님, 저는 그런 표현들이 걱정이 되는 겁니다. ‘돈이 없다’라는 표현, 돈이 없는 게 아니고 돈은 있는데,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 돈은 있는데 계획되지 않은 돈인 거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계획되지 않은 돈이니까 돈을 거기에서 꺼내서 오는 과정이 지금 이번 추경에 있는 거잖아요.
  ‘돈이 없다’라고 표현을 해 버리면 우리가 정말 재정자주도·자립도가 너무 낮은 게 되는데 그런 게 아니고 계획되지 않은 예산을 집행을 급하게 해야 되다 보니까 지금 이런 일이 일어난다고 제가 생각하면 되는 거겠죠, 그렇죠? 맞습니까?
○기획재정국장 이정희 예, 그건 맞고요.
  이게 한 번 이번 추경만 우리는 생각을 하는 게 아니라 내년도 예산편성까지도 다 생각을 하는 겁니다.
  아까 우리 김영심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우리가 어쨌든 빌려와서 하는 거기 때문에, 또 어떤 계획이 있느냐고 정주리 위원님이 상환계획이 어떻게 되느냐라고 말씀하셨잖아요. 상환계획, 사실은 우리가 세입에 의존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재산세가 많이 걷히고 이런 것들을 그냥 막연하게나마 기대하면서 이것을 편성을 했고, 유보금 말씀하시는데 결국은 이런 것을 갚기 위해서 매년, 매년 허리띠를, 갚는 만큼,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 이거에 한해서는 매년 이거만큼은 뭔가 허리띠를 졸라매서 뭔가 재원을 마련해야 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박종현 위원 제가 계속 지적드리는 내용이, 죄송한데 제가 계속 지적드리는 내용이 그 내용인 거예요. 허리띠를 졸라매서 유보금을 많이 가져가는 것은 재정원칙에도 맞지 않고, 그렇게 해서 자꾸 졸라매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수준으로 예산을 편성해야겠죠. 저는 그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겁니다.
  내년에도 그 말씀을 좀 드리고 싶은 거예요. 25% 목표로 잡고 아무리 해도 6%밖에 안 된다면서요. 유보액을 자꾸 크게 잡으니까 부서들은 정상적인 예산 수립과 집행이 어려운 거예요.
  부서들이 갖고 있는 어려움을 좀 알아주시고, 돈이 없다가 아니라 그렇게 잘 준비해서 가지고 있는 돈이 있는데 이번에 이 돈이 필요하니 돈은 사용하는 방식이 내부거래가 될 수밖에 없다라는 지점들이 우리가 오늘 이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계속 돈이 없다, 돈이 없다, 돈이 없다라는 이야기가 된다고요, 재정건전성이 나쁘지 않은 구임에도 불구하고.
  또 한 가지만 당부 말씀드리는 것은 송파구가 전통적으로 통계를 보면 세입추계가 굉장히 보수적으로 잡혀있더라고요. 계속 보수적으로 잡고, 세입을 되게 열심히 하고 있는 것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데, 세입추계를 너무 보수적으로 잡다 보니까 계속 잉여금이 발생하는 거고, 이번에는 굉장히 도움이 됐죠, 잉여금 발생한 게. 그런데 이번 거 아니고 지난번 거 보니까 예산편성 운영기준에 보니까 세입예산 추계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어 있더라고요.
  저는 아직 본 적은 없어요. 혹시 상임위에서만 이 보고서가 올라갔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것들을 통해서 재정건전성이 좀 나아질 수 있고 예측이 좀 가능한 지점으로 더 갔으면 하는 그런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상진 박종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마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이상으로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기 자리하지 않으신 위원님들도 계시는데 끝으로 이번 추경은 시각차에 따라 쟁점이 있는 추경입니다. 그리고 우리구 재정 상황이 많이 어려운 것은 결과적으로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 책무를 다하기 위해, 그리고 방법론적으로 각자 시각 차이는 있지만 민생이 회복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여기 계신 모든 위원님들이 같은 마음이기에 우리 구의회도 많은 부담을 안고 추경하는 사안임을 우리 구민 분들도 알아주시기를 하는 바람입니다.
  회의는 이것으로 모두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4분 산회)


○출석위원(12명)
  최상진   정주리   김정열   이하식
  장종례   김성호   김광철   최옥주
  김영심   배신정   박종현   곽노상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진미숙

○출석관계공무원
  행정안전국장강필구
  기획재정국장이정희
  자치행정과장이종수
  기획예산과장임영우
  경제진흥과장강복순

○의결사항
  · 2025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기획재정국, 행정안전국) : 원안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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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2022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자유한국당 송파을당원협의회 사무국장
  • 국민의힘 송파을 청년위원장
  • 마을기업 한성백제협동조합 이사장
  • 석촌동(명소화거리)간판개선사업 추진위원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제8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21년 회계연도 결산검사 최고위원
  • 생활정치연구회 회장
  • 송파청소년센터 운영위원
  • (현)뉴잠전라이온스클럽 이사
  • 2019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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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신영재

신영재

  • 이 름 신영재
  • 선 거 구 자선거구 (오금동,가락본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15
  • 이 메 일 dudwo178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전)남인순 국회의원 사무국장
  • (전)훈민정음 보습학원장
  • (현)국민건강보험공단 송파지사 자문위원
  • (현)한국해양환경공단 사회공헌위원회위원
  • (현)송파 문인 협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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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강무

이강무

  • 이 름 이강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7
  • 이 메 일 kdbc7500@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천안 북일고 / 호서대학교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현)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체육분과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당원협의회 부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2022년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2023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현)주식회사 강동비철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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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순애

김순애

  • 이 름 김순애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73
  • 이 메 일 ksa071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 무학여자고등학교 졸업
<경력사항>
  • 국민의힘 대표의원
  • 송파구의회 4선 의원(6,7,8,9대)
  • 제9대 전반기 행정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 한국건강관리협회 강남지부 운영위원
  • 현)구립문화예술단체 운영위원회위원
  • 현) 송파구 스마트도시 정책 자문위원
  • 현) 부동산세재개혁특위 송파지부장
  • 항공소음 민,관,군 갈등협의제위원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현) 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 서울시 공무원(동대문구청, 중구청, 서울시청 근무)
  • 전) 송파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 교육경비보조심의위원회 위원
  • 전) 송파문화원 이사
  • 전) 송파구 여성단체연합회장
  • 전)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추진위원
  • 전) 송파구의회 연구단체 생활정치연구회장
  • 대통령포장(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
  • 대한민국 YIP 의정대상 최우수상
  •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전국지방의원)
  •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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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나봉숙

나봉숙

  • 이 름 나봉숙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조국혁신당
  • 사 무 실 02-2147-3620
  • 이 메 일 nbs9215@nate.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목포여상
  • 목포과학대학 졸업
  • 광주대학교 세무경영학과 졸업
<경력사항>
  • (현)송파구의회 제6,7,8, 9대 의원
  • (현)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현)마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 (현)신명실업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 (현)전국 자치분권 운영위원(서울지역)
  • (현)(사)한국안전시민연합 상임고문
  • (현)마천세계로(마천중앙)교회 권사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
  • (현)한국내셔널트러스트 회원
  • 송파구협치위원회 위원
  • 송파구의회 2018년 예산결산위원장
  • 송파구의회 제7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전)보인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2018 YIP 지방자치의회 의정대상 최우수상
  • 2018 전국 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10회 지방의정 봉사대상
  • 2019 (사)한국안전시민연합 안전문화대상
  • 2020 베스트 구의원
  • 2020 올해를 빛낸 한국인대상 올해의 지방의정부문
  •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우수상
  • 2021 풀뿌리의정대상 복지부분 우수상
  • 2021 지방의정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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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경래

박경래

  • 이 름 박경래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9
  • 이 메 일 kr823park@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지방자치학과졸업(지방자치학 석사)
<경력사항>
  • (전)제9대 전반기 송파구의회 의장
  • (현)국민의힘 전국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현)민주평통자문회의 자문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부의장
  • 제8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장(전반기)
  • 송파구의회 제4,5,8대 의원
  • 송파구자원봉사센터 부장
  • 한국예술종합학교 범구민유치 추진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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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정열

김정열

  • 이 름 김정열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72
  • 이 메 일 jungyul-88@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재학 중
<경력사항>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구의회 원내대표
  • (전)제9대 전반기 송파구의회 부의장
  • (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도시주거문화재생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송파청소년수련관 자문위원
  • (전)제9대 전반기 송파구의회 부의장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제8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 제26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 영파여자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풍성중학교 학부모지도단 단장
  • 풍납초등학교 운영위원/보이스카우트 후원회장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송파구립도서관 통합운영위원회 운영위원
  • 2016 서울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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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이하식

이하식

  • 이 름 이하식
  • 선 거 구 사선거구 (거여1동,마천1·2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18
  • 이 메 일 leehs5779@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 제9대 송파구의회 의원(현)
  • 제9대 전반기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 제8대 송파구의회 의원(전)
  • 국민의힘(송파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현)
  • 사)세금바로쓰기 납세자운동 정책자문위원(현)
  • 제290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사)세계 해동검도 서울시협회 부회장(현)
  • 재)한국 건강걷기 연합회 부회장(현)
  • 송파구 재향군인회 11,12,13대 회장(전)
  • 송파구 안보단체 협의회 회정(전)
  • 송파경찰서 시민경찰 연합회 3대 회장(전)
  • 국민의힘 중앙위 평화통일분과 부위원장
  • 구룡 옥사우나 대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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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조용근

조용근

  • 이 름 조용근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14~3622
  • 이 메 일 clean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 현) 구민상 심사위원회 위원
  • 현) 일자리위원회 위원
  • 전) 제9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장
  • 전)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교육연수위원회 부위원장
  • 전) 문현고등학교 학부모회장
  • 전) 송파위례아파트회장협의회 회장
  • 2023 송파구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 2023 서울특별시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대상
  • 2022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
  • 2021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상
  • 2020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대상 송파구행정교육발전 대상
  • 2019 대한민국청소년대상 의정봉사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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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호재

김호재

  • 이 름 김호재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1
  • 이 메 일 hojae-songpa@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법학과 박사과정
<경력사항>
  • 법무법인 이지 사무국장 등(법조계 20년근무)
  •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운영위원장
  • 서울특별시 송파구 동물복지위원회 위원
  • 서울틀별시 송파구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공직자윤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무형문화재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건설기술자문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민간위탁운영평가위원회 위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심의위원회 위원
  • 제8대 송파구의회 2018회계연도 결산검사 책임위원
  • 서울석촌초등학교 학교분쟁조정위원회 법률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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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종례

장종례

  • 이 름 장종례
  • 선 거 구 가선거구 (풍납1·2동,잠실4·6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3,
  • 이 메 일 chang4176116@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사회복지학 석사)
<경력사항>
  • 송파구 잠실4·6동, 풍납1·2동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 2022년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2022·2023·2024년 예산결산위원회 위원
  • 2024년 행정교육위원회 위원
  • 신천동 생활안전협의회 위원
  • 생명존중위원회 위원
  •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문위원
  •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사위원
  • 민주평통자문위원
  • 전)제9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x close

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광철

김광철

  • 이 름 김광철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6
  • 이 메 일 db49001@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졸업
  • (경영학 석사)
<경력사항>
  • 현대자동차(주) 몽촌토성역 판매대리점 대표
  • 국민의힘 서울시당 부위원장
  • (전)제9대 송파구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
  • (전)송파구 방이2동 주민자치위원장
  • (전)사)송파잠실 관광특구협의회 회장
  • (전)재)송파월드장학재단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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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옥주

최옥주

  • 이 름 최옥주
  • 선 거 구 다선거구 (방이1동,송파1·2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4
  • 이 메 일 mm09092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법무학과 석사과정
  • 한남대학교 법경대학 법학과(학사) 졸업
<경력사항>
  •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제9대 의원
  • 재정복지위원회 위원
  • 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생활안전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송파구 무형유산위원회 심의위원
  • 송파구 구립예술단체 운영위원회 심의위원
  • 스마트도시자문위원회 위원
  • 주민참여형 어린이공원 자문위원
  • 전)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전)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전)2023년도 서울특별시 송파구 결산심사 책임위원
  • 전)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 전)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전)더블어민주당 송파(갑)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 전)송파구시설관리공단 탄천 소장
  • 전)송파여성문화회관 운영위원
  • 2025 대한민국 인물대상(지자체 의장대상) 수상
  • 2025 서울시 구의회 의장 협의회 의정대상 수상
  • 2024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의회의정 공헌대상 수상
  • 2024 대한민국 친환경 우수의원 대상 수상
  • 송파구의회 상반기 우수의원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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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행주

김행주

  • 이 름 김행주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5
  • 이 메 일 khjta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졸업
  • (상담학석사)
<경력사항>
  • 정당인
  • (전)송파농협경찰병원역지점장
  • (전)가락2동체육회장
  • (전)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 (현)국민의힘 송파병 운영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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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영심

김영심

  • 이 름 김영심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7
  • 이 메 일 osim007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건국대학교 수의학과 졸업
<경력사항>
  • 대한 수의사회 정무부회장
  • 헌혈 홍보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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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배신정

배신정

  • 이 름 배신정
  • 선 거 구 마선거구 (잠실본동,잠실2·7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8
  • 이 메 일 baeshinjeong@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숙명여자대학교 법학과 졸업
<경력사항>
  • 정당인
  • (현)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 (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현)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
  • (전)국회의원 최재성 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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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박종현

박종현

  • 이 름 박종현
  • 선 거 구 차선거구 (가락2동,문정1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9
  • 이 메 일 stokyos@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행정학 박사과정
  •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사회적경제교육학 석사
  •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학 석사
  • 경희대학교 성악과 학사
  • 한양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중퇴
<경력사항>
  • 2024년 제9대 송파구의회 전반기 최우수의원(송파타임즈)
  • (현)KDLC(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 서울 사무처장
  • (전)제9대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전)제9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전)제9대 의원연구단체 송파청년연구회 회장
  • (전)행복누리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 (현)사단법인 센트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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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장원만

장원만

  • 이 름 장원만
  • 선 거 구 아선거구 (거여2동,장지동,위례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40
  • 이 메 일 wonmannc@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학과 졸업
  • (북한학 석사)
<경력사항>
  • (현) 제9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위원
  • (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 (현) 서울특별시 송파구 교육경비심의위원회 위원
  • (현) 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현) 국민의힘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수석부위원장
  • (전) 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 (전) 제9대 송파구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 (전) 국민의힘 송파병당원협의회 사무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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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정주리

정주리

  • 이 름 정주리
  • 선 거 구 나선거구 (방이2동,오륜동)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32
  • 이 메 일 give_4u@hanmail.net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회학과 석사과정
  • 사회복지사 1급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행정교육위원회 부위원장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홍보소통위원장
  • (전)더불어민주당 송파(갑)지역위원회 탄소중립위원장
  • (전)2023년도 송파구 결산심사위원
  • (전)제9대 송파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 (전)제9대 의원연구단체 송파의정연구회 회장
  • (전)제9대 의원연구단체 송파청년연구회 부회장
  • (전)지역사회교육전문가
  • (전)사회적협동조합 행복잇다 이사
  • 2023 대한민국 공감콘텐츠 대상(지자체 의정활동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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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최상진

최상진

  • 이 름 최상진
  • 선 거 구 바선거구 (삼전동,잠실3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1
  • 이 메 일 sangjin961@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학사
  •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 부전공
<경력사항>
  • 현)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대변인
  • 전) 국민의힘 중앙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 전) 국민의힘 청년정책네트워크 특별위원회 위원
  • 전) 육군 중위 전역(RO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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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곽노상

곽노상

  • 이 름 곽노상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30
  • 이 메 일 kns_0425@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유한공전(현 유한대학교)공업디자인과 졸업
<경력사항>
  • 주식회사 포클레어 대표
  • (현)국민의힘 송파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
  • (전)송파을 차세대 여성위원 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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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전정

전정

  • 이 름 전정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사 무 실 02-2147-3629
  • 이 메 일 bom2jun2@naver.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지방자치학과 석사
<경력사항>
  • 시인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재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송파구협의회 자문위원
  • (현)국민의힘 송파갑 운영위원
  • (전)잠실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 회장
  • <수상>
  • 시와세계신인상 수상
  • 물방울 마네킹(2017년 10월 25일 시집 출간)
  • 2017 대통령 표창(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 2023 대한민국을 빛낸 아름답고 좋은 대상 기초의정대상 수상
  • 2023 제44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감사패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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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의회의원프로필

김샤인

김샤인

  • 이 름 김샤인
  • 선 거 구 비례대표 (비례대표)
  • 소속정당 더불어민주당
  • 사 무 실 02-2147-3628
  • 이 메 일 shinekim.cosmos@gmail.com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 재학 중
  •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법학) 졸업
<경력사항>
  • (현)제9대 송파구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 (현)서울대학교 대학원 총학생회 중앙집행위원회 위원장
  • (현)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지방의원협의회 부회장
  • 더불어민주당 청년 송파 구의원 오디션 우승
  • (전)코리프렌즈 CEO
  • (전)드림메이커 인터내셔널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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