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송파구의회 제29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구정질문 및 답변 김순애 의원(잠실본동, 잠실2동, 잠실7동) = 잠실종합운동장역 시설 현대화 사업, 송파구 역할이 필요하다[서울 동부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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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송파구의회 | 작성일 | 2022.04.05 | 조회수 | 595 |
![]() 2022년 4월 5일 화요일 5면 [전문공개] 잠실종합운동장역 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을 위한 송파구의 역할이 필요하다 ― 김 순 애 의원 사랑하는 67만 송파구민 여러분! 이황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잠실본동, 잠실2동, 잠실7동 지역출신 도시건설위원회 김순애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잠실종합운동장역 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을 위한 송파구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구정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강남구에서 삼성교를 지나 송파구로 넘어오는 관문에 위치한 잠실종합운동장역은 북측의 잠실운동장과 남측의 아시아공원 부지에서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사업들이 한참 진행 중이고, 사업 배후 주거지인 아시아선수촌 아파트와 잠실우성1·2·3차 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삼성동 코엑스와 잠실종합운동장을 잇는 199만㎡에 달하는 지역을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로 지정하고, 서울의 미래 경쟁력을 담보하는 핵심 사업으로 잠실운동장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잠실동 10번지 일대 458,806㎡ 부지에 펼쳐지는 잠실운동장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사업은 ▸잠실 스포츠·MICE복합공간 조성 민자사업을 비롯하여 서울시가 공공기여사업(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잠실종합운동장 리모델링 사업과 ▸올림픽대로 및 탄천동로 지하화 등 도로개선 사업, ▸탄천양안 및 한강변 수변공간 조성 사업 및 ▸국제교류복합지구 주변 연계 사업 등이 있으며, 이 중 국제교류복합지구 주변 연계 사업으로 「아시아공원 일대 정비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잠실운동장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사업 추진에 있어 남·북으로 잠실운동장과 아시아공원을 연결하는 보행축이 되고, 동·서로 삼성역과 잠실새내역을 이어주고 잠실역과 연결되는 잠실종합운동장역 시설 현대화 사업이 빠져있다는 점이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1980년대에 건설된 잠실종합운동장역 북측의 잠실운동장과 남측의 아시아공원 일대가 40여년만에 미래 경쟁력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려는 이 시점에 잠실종합운동장역이 변모하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다면 잠실운동장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사업의 목표인 서울의 미래 경쟁력을 담보하는 국제적인 스포츠·MICE복합공간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대목입니다. 지금도 잠실종합운동장역의 일부 출입구들을 보면, 1980년 2호선 개통 당시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 있어 노후화된 도시 이미지를 형성하고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교류복합지구 및 스포츠·MICE복합공간 조성에 어울리는 잠실종합운동장역 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잠실운동장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잠실종합운동장역 시설 현대화 사업을 연계하여 함께 추진해야 시너지 효과를 얻어 스포츠·MICE복합공간의 면모를 갖추고 “국제관광도시 송파”의 관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잠실운동장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사업의 배후 주거지인 잠실종합운동장역 남측으로 1,356세대의 아시아선수촌 아파트와 1,842세대의 잠실우성1·2·3차 아파트가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늘어나는 지역주민들의 지하철 이용수요를 대비하기 위하여 잠실종합운동장역 시설 현대화 사업 추진이 더더욱 필요합니다. 1980년 10월 31일 지하철 2호선 1차 개통 당시의 종착역(신설동역~종합운동장역)으로 건설 된 잠실종합운동장역은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의 주경기장인 잠실종합운동장을 이용하는 관객들의 지하철 이용수요만을 염두해 두고 만든 역이라 지역주민들의 지하철 이용 접근성에 대한 고려를 전혀 하지 않았고, 특히 장애인, 임산부 및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에 대한 인식이 사회적으로 전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승강편의시설인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전혀 마련되지 못한 채 건설되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야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기 시작하여 2006년 1월 28일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이 시행되고, 2007년 5월 29일 「서울특별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시행과 같은 해 10월 4일 「서울특별시 지하철 이동편의시설확충 종합계획」이 수립되면서 2008년부터 2021년까지 서울시가 국비 매칭사업(국비 30%, 서울시 35%, 교통공사 35%)으로 88개 역에 엘리베이터 116대, 115개역에 에스컬레이터 338대를 설치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서울시의 지하철 승강편의시설 확충 사업에 있어서도 지하철 2호선 잠실종합운동장역을 이용하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엘리베이터 설치는 항상 우선운위에서 밀려나 지역주민 중 장애인, 임산부 및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불편이 해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잠실종합운동장역 남측 배후 주거지인 잠실7동의 인구수만 보더라도 2022년 2월 기준 총 인구수는 9,559명이고, 이 중 65세 이상 인구수는 2,167명으로 22.7%가 노령인구이며, 앞으로 노령인구가 더욱 늘어날 것인데, 지하철 2호선 잠실종합운동장역 남측의 1번부터 4번 출구 중에 엘리베이터는 단 한 대도 없습니다. 특히 잠실종합운동장역 3번 출구는 잠실우성1·2·3차 아파트와 아시아선수촌 아파트 등에 사는 지역주민들의 이용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본 의원은 2014년 3월 27일 제219회 임시회 구정질문에서 잠실종합운동장역 3번 출구 엘리베이터 설치를 요구하였고, ※구청장 답변서 ■ 잠실종합운동장역 현대화 사업 추진에 대한 협의상황 및 향후계획에 대한 답변입니다.(①+②) ○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 사업은 코엑스와 잠실운동장 일대를 국제업무, MICE·스포츠·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융합된 세계적 명소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 서울시는 잠실운동장과 주변지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자 2020년 8월부터 ‘아시아공원일대 정비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우리구는 개발 활력 극대화와 주민 접근성 향상을 위해 송파구-서울시-용역사로 구성된 행정협의회에서 잠실종합운동장~아시아공원~신천맛골 간 공간적 연계와 활성화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건의하였습니다. ○ 이에 서울시에서는 지하철역사에서 잠실종합운동장과 아시아공원을 연결하는 지하연계체계를 계획하고 있으며, 연결동선 확보 및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썬큰광장(Sunken Square) 조성,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설치, 아시아지하보도 출구 확장 등을 용역에 포함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아울러 2021년 12월에는 잠실스포츠․MICE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가칭)서울 스마트 마이스 파크를 선정하고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민간사업자 제안서 평가항목인 ‘주변 지역과의 상생 및 공익성 확보 방안’ 등에 잠실종합운동장역 현대화 사업이 포함되어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 및 우선협상대상자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 다음, 잠실종합운동장역 3번 출구 엘리베이터 설치에 대해 답변하겠습니다. ○ 현재 서울시에서는 ‘아시아공원 일대 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에 따라 종합운동장역 2번, 3번 출구 사이에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포함한 썬큰광장(Sunken Square) 조성 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 향후 본 기본계획에 따른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되어 주민 불편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행정협의회 및 간담회를 통해 우리구 의견을 지속적으로 전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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