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제28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김순애 의원 구정질문= 탄천변 동측도로 지하화와 관련해[서울 동부신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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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송파구의회 | 작성일 | 2021.09.28 | 조회수 | 954 |
![]() 2021년 9월 28일 화요일 5면 [전문공개] 탄천변 동측도로 지하화 문제에 대하여
― 김 순 애 의원
서울을 이끄는 송파, 송파를 이끄는 박성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주민의 알권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잠실본동, 잠실2동, 잠실7동 지역구 김순애 의원입니다.
2005년 6월 1일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이 시행된 이후 16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첫삽을 뜨지 못하고 있는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사업>과 관련하여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이자 장기 미집행 사업인 “탄천변 동측도로 지하화 문제”에 대하여 구정질문을 하고자 합니다.
“탄천변 동측도로 지하화 문제”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역주민들의 입장에서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공사를 하루 속히 진행하여야 한다”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사업 전면 지하화 및 지상 공원화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집행부의 다각적인 노력을 당부한다” “탄천동로 4차로 전면지하화 및 지상공원화 사업을 송파구의 도시전략사업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탄천 동측도로 잠실 우성아파트 구간을 전면 지하화 해야 한다” “잠실종합운동장 개발에 관한 주민의견 및 요구사항들에 대한 송파구의 입장은 무엇인가?”는 내용으로 여러차례 5분자유발언과 구정질문을 한 바 있습니다.
“탄천변 동측도로 전면지하화”의 사업비 문제와 접근성 저하 문제 등을 이유로 지역주민들의 요구를 계속 외면해 오고 있습니다.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사업>은 위례신도시, 문정도시개발사업과 같은 서울 동남권의 대규모 개발 사업들과 제2롯데월드타워 신축 등으로 인하여 송파대로와 동부간선도로에 늘어나는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킴으로써 교통대란으로 인한 송파구민들의 피해를 방지하려는 서울시의 광역교통개선 대책사업 중의 하나였습니다.
서울시가 최초로 수립한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사업 계획안은 기존 제방도로를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고 탄천교 등 5개 교차로에 왕복 2차로 지하차도를 건설하려는 계획이었고, 이에 대해 지역주민들은 2008년 8월 주민설명회 개최 이후 처음부터 도로 전면 지하화와 상부 공원화 조성을 요구하였습니다.
서울시는 탄천변 동측도로를 양방향 4차로 지하터널로 전면 지하화하고 상부 21,000㎡를 공원화하는 것으로 추진계획을 변경하여 투자심사에 올렸습니다.
그러나 2011년 9월 투자심사 결과는 전면지하화하는 기존안보다 접근성이 저하된다는 이유로 부정적 의견이 나왔고 서울시는 2011년 12월 다시 추진계획을 변경하여 지하터널을 2차로로 축소하고 기존 제방도로 2차로를 활용하는 안을 2012년 2월 공람·공고하게 됩니다.
도로 전면 지하화와 상부 공원화 조성을 다시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사업>을 주관하는 서울시는 지역주민들의 전면 지하화 요구에 따른 막대한 사업비와 공사비 미확보 등을 이유로 2012년 6월 28일 노선계획 확정시까지 사업 추진을 중단하였습니다.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개발이 확정되면서 서울시가 중단하였던 <탄천변 동측도로 확장사업> 재추진을 결정하여 2016년 4월 29일 ‘탄천동측도로의 구조개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하였습니다.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개선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2017년 10월 31일 서울시 투자심사에서 “1구간 통과, 2구간 재검토”라는 결과에 따라 1구간과 2구간으로 나누어 사업을 추진하되 1구간을 우선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600m 구간은 2018년 3월 13일 1구간 기본설계 용역을 시행한 이후 2020년 9월 30일 서울시의 계획안대로 주민 합의를 도출하고 현재까지 1구간 사업을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하화 민원 해소 대책 및 교차로 도로용량 증대 방안 마련 등을 고려하여 재검토’한다는 투자심사 결과에 따라 2019년 3월 4일에 2구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별도 시행하여 2020년 1월 9일에 2구간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2020년 1월 15일에 2구간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검증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다시 의뢰하여 2021년 8월말까지 2구간 타당성 재조사를 완료하고 2021년 10월에 서울시 투자심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오는 10월 서울시 투자심사는 탄천변 동측도로 지하화 문제의 향방을 가르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입니다.
서울시의 계획에 우리 송파구가 어떻게 전략적으로 대처하느냐에 따라 지역주민, 나아가 송파구민의 삶의 질이 결정되는 매우 중대한 시기입니다.
지난 7월 1일 탄천둘레길 조성이 완료되면서 잠실7동 우성아파트, 잠실유수지, 삼전동 쌍용빌라, 탄천유수지 체육시설 앞 도로에 횡단보도 4개가 신설되었고 이 구간을 통과하는 교통 흐름이 간헐적으로 막히면서 출퇴근길의 교통난이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탄천둘레길로 산책이나 운동하러 가는 주민들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조치임을 이해하지만 교통정체로 인한 일반 주민 피해는 더욱 늘어났습니다.
4차로로 확장되는데 지하화되지 않는다면 인근 주민들의 교통환경 피해는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탄천변 동측도로 주민들의 교통환경 피해는 송파대로와 동부간선도로 등 송파구 관내를 통과하는 교통 흐름에도 영향을 미쳐 곧 송파구민 전체의 교통환경 피해로 이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탄천변 동측도로를 지하화해야 하는 강력한 이유입니다.
참 어려운 시기에 생태경관보전지역인 탄천변에 송파둘레길-탄천길을 조성해 놓으셨는데, 탄천변 동측도로가 지하 4차선으로 되고 지상 공원화로 송파둘레길-탄천길과 연결되면 금상첨화가 되어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도시, 송파” “누구나 오고싶고 살고싶은 도시, 송파”가 될 것입니다.
꼭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애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개선사업> 중 2구간(광평교 사거리 ~ 삼성교 구간, 4.3km)에 대하여 구정질문을 하겠습니다.
둘째, 서울시는 2구간의 기존 교차로를 어떻게 도로용량을 증대시켜 관내 진·출입 및 통과 교통량을 처리할 계획인지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교차로와 관련된 서울시 계획에서 문제점은 없는지, 또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송파구의 대책이 있다면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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